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why-not 2023. 7. 9.

최근 노화와 상관없이 유전, 비만, 외상 등의 영향으로 관절염을 앓고 있는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나이가들어 찾아오는 질병이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나이와 상관없이 식습관과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나이와 상관없이 찾아오는 질환이 되어버렸습니다. 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을 망가뜨리고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뼈와 뼈사이 연골이 손상되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막과 주변 인대 등에 손상을 일으키면서 통증과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관련하여 준비하였습니다.

ㆍ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ㆍ관절염에 좋은 음식

1.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생선

연어, 고등어, 참치와 같은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오메가-3 지방산은 관절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항염증 성분이 있어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께는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부종 등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녹차

녹차는 관절염에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녹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신체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능이 있어 몸 안에 염증이 생기면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와 연골의 손상을 막아주는 관절염에 좋은 차로 관절염이 있으신 분은 커피보다 녹차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관절염에 좋은 음식 : 견과류 및 씨앗류

콩, 아모든,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와 씨앗류는 관절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러한 식품에는 항염 효능이있는 섬유질, 마그네슘, 아연,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섭취량을 넘지않게 주의해 줘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우유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저지방 유제품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골밀도를 유지하게 도움을 주는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는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어 관절염에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5.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생강

생강에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러한 성분은 체내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형성을 억제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하여 염증 치료제와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어 관절염으로 유발되는 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실제 한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생강은 천연 소염제로 불리며 각종 근육통을 완화시키는 소염통 역할을 하며 관절염에도 물론 좋습니다.

6. 관절염에 좋은 음식 : 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에는 아칸토 사이드D라는 성분이 풍부해 뼈과 근육세포의 생성 및 증진을 도와주고 튼튼한 근골 건강을 위해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를 통해 무릎 관절염 증상으로 인한 통증 완화하고 골밀도 향상에도 좋아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주어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7.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에는 항염 작용을 황 화합물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절 염증을 및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뻣뻣한 관절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늘은 수프, 스튜, 소스, 볶음 요리에 첨가하거나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늘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채소잎

시금치, 케일 등과 같이 잎이 많은 채소에는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관절 건강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녹색채소에는 비타민 C,E,셀레늄 등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미나리, 두릅, 쑥, 달래, 취나물 등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재료 입니다. 또한 잎채소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잎채소를 섭취하면 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9.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체리

관절염이 유발되는 가장 큰 원인은 노화입니다. 아무래도 항산화 성분이 가득한 체리는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며 동시에 관절염으로 발병한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아울러 체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어 전반적으로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설포라판 성분은 관절염 발생을 막으며 동시에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풍부한 칼슘은 뼈에 전반적으로 영양분을 공급하여 뼈를 보다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